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학교식당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필자가 한국에서 대학 다니던 때는 2002년으로 벌써 7년 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그래서 지금 한국대학 학생식당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솔직히 잘 모른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 조금 특별한 중국 식당을 한번 소개 해볼까 한다.

 

저렴한 가격 (기준환율 약 1:150)

2002년 당시 한국대학(부산) 학생식당에서 밥한 끼 먹으려면 보통 1500원 정도면 웬만한 음식을 다 먹을 수 있었다. 중국 학생식당의 가격은 평균 3~5위안(한화450~750) 정도면 한끼를 배부르게 해결 할 수 있으니 한국 7년 전에 비해서도 무척이나 싼 편이다. 물론 중국=싸다 라고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으니 식상한 일 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요즘 밖에 나가서 밥 한끼 먹으려면 적어도 7~10위안을 줘야 하니 이 정도면 많이 싸다고 생각한다. (북경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생한 TV시청

아침 일찍 학교를 가기 위해 일어나 간단한 아침식사를 하다보면 아침에 들어온 새로운 뉴스를 접하기 힘들다. 중국 학교식당에서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시간마다 TV를 볼 수 있게 제공해 주니 생생한 정보를 식사와 함께 접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당? 광장?

필자가 다니는 학교는 북경에서 작은 크기에 속한 학교이다. 하지만 학교식당의 크기는 한국에서 봤던 학생식당의 크기와는 상대가 되지 못한다. 필자의 학교에만 해도 3곳의 학생식당이 있으며 한 곳당 300~4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학생식당에 마련된 한국식당?

그 유명한 정총한국요라를 아시는가! 본 학교에 한국 음식 코너가 마련 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간 필자는 놀라지 아니 할 수가 없었다. 그 유명한 정총한국요라가 드디어 중국 진출에 성공한 것이다.(-.-) 14가지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자는 여기에서 신라면, 오징어덮밥, 된장찌개, 비빔면, 오므라이스 5가지를 먹어 보았다. 한번 시킨 음식은 다신 안 시키게 된다는 전설이 있다. 맛에 비해 높은 가격 측정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중국에는 한글만 적히면 가격이 비싸진다.

찌게(X) 찌개(O)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드시스템

한국에서는 가격에 맞는 식권을 구비해 사먹었던 기억이 난다. 물론 7년 전 이야기라서 지금과는 맞지 않을지도 모른다. (참고 바랍니다.^^) 본 학교의 학생식당은 카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뭐 현금으로 내면 똑같다고?’ 그렇지 않다. 이렇게 카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학교에서는 현금으로 지불할 수 없으며, 전용 카드를 충전해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고 카드 이용 시 할인되는 건 아니다. 외부인들을 막고자 하는 시스템이라 한다. 카드가 없던 필자와 친구들은 보통 중국 인들에게 돈을 주며 카드를 좀 긁어 달라고 부탁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생?

예전에 중국 학생식당을 이용하려고 했으나 맛과 위생이 의심스러워 이용하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느 외국 친구 한 명이 같이 학교식당에서 밥 먹자는 권유에 처음 학생 식당을 찾게 되었다. 학생식당에서의 음식은 고객들이 보는 앞에서 직접 요리하게 되며 비교적 깔끔한 환경을 볼 수 있다. 맛 역시 맛있다고 한다. (물론 자기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필자는 한번 먹어본 쌀 국수에 빠져 배가 출출할 때 즐겨먹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외에도 몇 가지 특이한 점들이 있지만 사진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 점심, 저녁의 개장시간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란히 진열된 식품코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끈한 오뎅탕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가운 빵 전자레인지로 따끈따끈하게 데워 드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사 전, 후 손씻는 것 잊지 마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 먹은 식기는 아주머니에게 반납!

동남아에서 온 많은 유학생들이 한국사람들은 왜 중국음식을 싫어하냐고 종종 물어본다. 이럴 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정말 난감하다. 그래서 필자는 그냥 이렇게 대답한다. “그건 문화적 차이 때문일 것 같아!” – 북경A4 생각 -

아참! 한국 요즘 대학의 학생식당은 어떤모습인가요?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