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_인터넷에서 위조지폐 판매 심각

 

중국은 춘절(설날)을 앞두고 위조지폐판매가 극에 다다랐다. 최근 HD90으로 불리는 위조지폐는 ATM기계에서도 분별하지 못해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중국의 한 기자가 위조지폐 10장을 들고 은행을 찾아갔으나 은행원은 단지 2장만 식별해내고 나머지는 모두 진폐라고 하여 은행에서 사용하는 위조지폐식별 기계가 제대로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한가지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위조지폐 판매의 심각성이다. 최근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위조지폐 팝니다. 라는 글귀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出售假币라는 문구인데 북경의 중관촌 같은 곳에서 쉽사리 볼 수 있다. 실제로 통화해 본 네티즌들의 말로는 100위안 짜리 위조지폐는 30위안에 20위안짜리 위조지폐는 9위안에 판매한다고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조지폐 인터넷 판매

최근 대만에서 극성을 부리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에서 중국 위조지폐를 파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위조지폐가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전 지역으로 판매된다는 것이다. 한 대만친구는 대만의 자기 집에 중국 위조지폐 10만 위안(한화 약 2000만원) 가까이 있다고 하였다. 판매자와의 인터뷰 내용에 의하면 판매된 지폐는 일반 시장에서는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은행에서는 조금 곤란하다고 한다. 그리고 매일 판매하는 위조지폐 액수는 100만 위안(한화 약 2억원) 정도이라고 하니 위조지폐 보급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는지 알 수 있다. 위조지폐는 최소 1만위안 이상 구입해야 하며 입금 후 다음날이면 위조지폐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별 방법

중국 위조지폐의 식별 방법에 대해서는 흔히 많이 들어봤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일전에 포스팅 한적이 있어서 혹시 궁금하면 다시 찾아봐도 될 듯 하다. 하지만 이번 HD90같은 경우에 몇 가지 식별 방법이 더 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지폐발행번호가 HD90으로 시작한다면 무조건 의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폐하단에 원래 투명하게 비취는 100이라는 물잉크 글자가 너무나 선명하게 보인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유심하게 살펴본다면 위조지폐를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지폐제조 기술이 발달하는 만큼 위조지폐 제조 기술은 더 발전하는 것 같다. 이런 기술 좋은 곳에 쓰면 얼마나 좋을까? – 북경A4 생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