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홍콩에서 중국비자를 받기 위해 홍콩으로 떠나기 전 많은 자료를 보았으나 정말 이기적으로 작성된 글들이 너무 많았다. 대부분이 홍보용에 그쳤고 개인을 위해 자세히 기록된 내용은 쉽게 찾아볼 수 없어서 오늘 이렇게 포스팅을 한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아마도 홍콩으로 떠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 포스트는 홍콩에 도착한 다음 홍콩에서 비자를 받기 위한 절차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다.

 

1. 홍콩출입국사무소 가기!

홍콩 출입국 사무소를 가기 위한 방법은 다들 알다시피 택시, 버스, 지하철이 있다. 필자는 가장 편리한 지하철을 타고 가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지하철을 타고 WanChai A1출구로 나와서 정면으로 쭉 나오면 큰 도로가 있다. 큰 도로의 육교를 건너면 바로 출입국관리소다. 하지만 중국비자사무처는 다시 오른쪽으로 약 300m정도 가면 볼 수 있다.

 

 

중국비자사무처 가는 약도

 

 

WanChaiA1출구

 

중국 비자사무처 가는 길

 

하얀색 건물이 바로 그 곳

 

이미 도착한 사람들은 줄서 있다.

 녹슨 핸드레일 조심하라!!

2. 중국비자사무처에서

중국비자사무처에서는 외국인들의 중국입국 비자를 담당하는 곳이다. 9시부터 업무를 처리하는데 보통 8:30분 정도되면 사람들이 이미 줄을 서고 있다. 보통 5개의 창구를 열어 줄이 길다고 해도당황할 필요는 없다. 보통 아침 일찍 도착해 줄을 서 있으면 비자신청 서류를 미리 나눠주니 작성하면 된다.

 

1층 입구에 도착하면 가방검사를 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7층으로 올라가 대기표를 받고 차례가 되면 갱신하자! (실내 촬영은 금지되어 있어 촬영하지 못했다.)

 

중국비자사무처

 

근무시간:

9:00 ~12:00, 14:00 ~17:00 (, , 국가공휴일 휴식)

 

주소:

China Resources building, 26Harbor Road, Wanchai

 

발급가능 비자:

Individual Visa 개인비자

Single visa

단수비자

HK$150

Double visa

더블비자

HK$220

Multiple (6 months)

복수비자(6개월)

HK$400

Multiple (12/24/36 months)

복수비자(12/24/36개월)

HK$600

빠른 처리 비용

Express Service

익스프레스(3일소요)

HK$150 /person

Rush Service

러쉬(1일 소요)

HK$250 /person

 

위 표에 설명이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의문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간단한 추가 설명을 추가 기재하였으니 비자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단수비자: 단수비자는 보통 3개월간의 기간을 주지만 실제로 중국에서 거주하는 기간은 1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3개월 안에 중국에 한번 입국할 수 있는 비자이다.

(현재 홍콩에서 L비자는 체류기간 1개월짜리만 발급하고 있다.)

더블비자: 더블비자도 단수비자와 마찬가지로 중국에 체류할 수 있는 기한은 1개월이다. 하지만 2번 입국할 수 있기 때문에 1개월 후 출국했다가 다시 돌아오면 된다.

 

복수비자(6개월): 6개월 동안 중국에서 마음대로 출입국할 수 있는 비자이다. 하지만 홍콩 ID가 있는 사람만 발급하고 있다.

복수비자(12/24/36개월): 역시 홍콩 ID가 있어야지만 발급받을 수 있다.

 

익스프레스 서비스: 보통 비자를 정상적으로 발급받으려면 4일이 소요된다. 1일에 신청하였다면 4일에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익스프레스 서비스를 신청하면 1일에 신청하면 3일에 받을 수 있다.

 

러쉬 서비스: 러쉬 서비스는 1일에 신청하면 2일에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홍콩에서 3개월짜리 L비자를 발급받으려고 오는 사람이 많다. 홍콩에서 3개월짜리 L비자는 현재 발급하고 있지 않다. 3개월짜리 L비자를 받으려면 한국여행사를 통해서 심천에서 발급한 비자를 받게 된다.

 

필자가 발급받은 아세아 여행사

연락처: (852) 2311 0089

주소: 홍콩 침사초이 역에 내려서 A2출구로 나오면 삼목식당 간판이 보인다. 그 건물 6층으로 가면 아세아 여행사가 보인다. (3개월 L비자 비용 450홍콩달러)

 

3개월짜리 비자를 받으려면 바로 한국 여행사를 찾아가는 것이 훨씬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