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06년부터 지금까지 5년째 중국에서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중국에 와서 1225일 달력이 빨간색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고 깜짝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무엇보다 크리스마스를 휴일로 보내지 못하는 것도 억울한데 시험기간이라 공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 더욱 충격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가을학기 기말고사는 봄학기 기말고사 보다 성적이 더 낮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에 뭐하세요?


중국 친구들에게 크리스마스에 뭐 하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학교 가야죠!” 또는 출근하죠!”라는 대답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음주가무 문화를 좀 접한 중국인들은 외국인 클럽이 많은 산리툴 같은 곳을 찾아 성탄절 분위기를 즐기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냥 퇴근 후 휴식 시간을 보내거나 학생들은 방가 후 기말고사를 준비합니다.

 

외국인이 많은 곳은 이렇게 화려하답니다.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싶은 그들


어느 날 중국 친구들에게 한국의 크리스마스는 휴일이라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다들 신기해 하며, 중국도 그렇게 되길 바라는 눈빛이었습니다. 다들 크리스마스를 크리스마스답게 보내고 싶지만, 휴일이 아니어서 부담스럽다는 의견입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외국 종교문화행사를 쉽게 휴일로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중국에 있는 한국인들은 어떻게 보낼까요?


한국인이라고 크리스마스를 한국처럼 다양하게 보낼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평일 날 일을 마치고 돌아왔다고 해도, 혹은 기말고사가 코앞에 있다고 해도, 한국인들은 연인을 찾아 혹은 친구들을 찾아 크리스마스를 함께 보내곤 합니다. 빡빡한 생활 이런 재미라도 없으면 어떻게 살아갑니까!!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나는 우리집

 

집에다 장식 해 놓으니 나름 이쁘네요.

 

크리스마스에 이렇게 블로그를 쓰고 있는 건 여자친구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네요. 이제 그만 쓰고 여자친구와 함께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려고 합니다. ^^ 다들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2011년에도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기원하겠습니다. 항상 잊지 않고 방문해 주시는 블로그 이웃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