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_자격증, 졸업증 위조 실태



 최근 북유모(북경 유학생 모임) 사이트를 보던 중 HSK 자격증, 기말고사, 졸업증으로 고민중인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댓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후 북유모 카페에서 또 다른 내용이 있는지 졸업증 관련 단어로 검색한 결과 한가지 더 찾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격증 위조?

 중국에서 자격증 위조는 쉽게 일어나고 있다. 주변의 길거리나 전봇대를 유심히 살펴 본다면 办证(빤쩡)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혹은 매직으로 벽에다가 적어놓은 办正전화번호 역시 이와 관련된 불법 업체들이다.

* 办证(빤쩡): (어떤 일을) 처리하다. 증서 보통 증서를 만들다. 라는 뜻으로 해석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만나보았다.

필자가 중국에서 대학교 입학 당시 주변의 친구 한 명이 HSK급수가 없어서 학교를 입학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었다. 그 친구는 중국의 중관춘(中关村)에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는 말을 듣고 필자와 함께 같이 중관춘에 가기로 했다. 역시나 중관춘의 길바닥에는 수많은 스티커들이 보도블록을 꽉 채우고 있었다. 그 중 한곳을 전화하여 대화가 시작되었다.

 

북경A4: 여보세요! 증서 복사해주는 곳 맞나요?

네 맞습니다. 무슨 증서를 원하시나요?


북경A4: HSK
증서요!

HSK가 뭔가요?


북경A4: 한어수평고시로 외국학생들이 중국어 능력을 테스트 하는 시험입니다.

.. 저희는 어떤 증서도 다 복제가 가능합니다. 일단 만나 뵙죠.

(5분 정도 지나자 검은 양복 입은 사람 한 명이 우리 쪽으로 걸어와 办证하러 온 사람 맞냐고 물어보았다. )


북경A4: 네 맞아요.

증서 한번 보여주세요.

(증서를 보여주었다.)

어떻게 고쳐 드릴까요?


북경A4: 여기 XXXXXXXX 숫자 XXXXXXXX로 바꿔 주세요.

(이렇게 6급에 해당하는 숫자로 변경해 달라고 부탁했고, 날짜와 모든걸 수정할 수 있게 되었다.)


북경A4: 얼마에요?

1500위안(1:142 한화213,000)에 하죠!


북경A4: 우악! 너무 비싸다. 이거 가짜잖아요
.

진짜 증서 원하세요? 그럼 15000위안(1:142 한화2,130,000).


북경A4: 그럼 됐어요.. 다른 곳 한번 알아 볼게요.

그럼 800위안(1:142 한화113,600)에 해드리죠.

(가격흥정 중략)

북경A4: 알겠습니다
.

 

 이렇게 800위안에 하기로 하고 1주일 후 연락 하기로 했었다. 1주일 후 그 친구는 다시 1년 더 준비해서 다른 대학교에 가기로 결심 하였고, 본 거래는 무산 되었다. 하지만 계약금으로 낸 200위안은 다시 찾을 수 없었다.

 

 중국은 관시(关系)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학교장의 친구의 친구에 친구를 알아도 그 학교에 들어가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돈만 있다면 말이다. 실제로 주변의 한 학생은 1000만원이라는 뒷돈을 주고 대학교에 입학하는 사람도 본 적이 있다. 유학의 진정한 목적이 그저 학위취득이 되어 버렸다.

* 관시(关系): 관계


 많은 유학생들이 중국에 와서 실패한 유학 생활을 보내며, 이렇게 돈으로 졸업증명서, HSK증서를 해결 하려고 한다. 그건 진정한 실력이 아니며, 언젠가는 발각될 행동에 왜 모험을 거는가!

 

 훗날 XX기업의 회장이 된 당신 학위 위조로 파문으로 휩싸인다면, 2의 신정아 교수 사태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북경A4 생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