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생활 처음 1년 정도는 거의 택시만 타고 다녔던 것 같습니다. 버스노선을 잘 모르기도 했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버스 노선을 알아보는 것 조차 귀찮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인터넷에서 버스노선을 미리 알아본 후 약속장소로 향하는 것이 생활화 된 것 같습니다. 알고 보면 정말 편리한데, 버스를 이용하는 유학생들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많이 개선된 중국 택시

중국 타 지방의 경우에는 아직도 택시기사들의 서비스태도에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가까운 천진이나 북경 외각으로 나가봐도 택시기사들의 호객행위나 승차거부, 차내 흡연 등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경의 경우는 이미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제가 한국에서 느꼈던 택시기사들의 서비스태도에 비하면 한참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중국식 택시 잡는 법?

처음 중국에서 택시를 잡을 때 정말 어이가 없었던 것이 바로 택시 가로채기였습니다. 한 참 기다리고 있었는데 택시가 올 때쯤 어디선가 나타난 사람이 먼저 타는 겁니다. “저기요~ 제가 먼저 기다리고 있었어요!” 하지만 황당한 대답은 제가 먼저 손 흔들었거든요!!” 어이가 없지만 이것 또한 이 나라의 문화려니 생각하고 그냥 넘어갑니다. 중국에서 택시 잘 잡는 법은 남들 보다 좀 더 앞으로 가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눈치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 자기 앞에 먼저 서게 되면, 먼저 타면 그만입니다. 괜히 민망해서 기다리고만 있으면, 영원히 약속장소에 못 가는 수가 있습니다.

 

길 모르는 기사!

요즘 한국에서는 택시마다 네비게이션이 달려 있어서 예전같이 기사가 손님 몰래 돌아가거나 그런 택시들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네비게이션이 없었을 때도 운전기사님한테 ㅇㅇ동 ㅇㅇ아파트 몇 동으로 가 주세요~”라고 하면 대부분 알아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동인지 몰라도 대부분 무슨 동 무슨 아파트라고 말하면 알아서 갑니다. 하지만 중국은 다릅니다.

 

북경이 서울에 비해 넓은 건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도심지역인 6환 내는 서울 보다 면적이 작습니다. 하지만 택시를 타면 항상 기사와 실랑이를 벌이는 것이 바로 ㅇㅇ아파트단지를 아시나요?” 입니다. 이미 6년이나 되었지만 매번 택시를 타면 ㅇㅇ 아파트단지 아세요?라고 물어보는 것이 먼저가 되었습니다.

 

한국 : ㅇㅇ동 ㅇㅇ아파트요~

중국: 00 000아파트 아세요?

 

대부분 잘 모르는데 가면서 길 알려주세요~ 라고 대답을 합니다. 그리고 사거리가 나올 때 마다 여쭤봅니다. 어디로 갈까요? 대충 가는 방향은 비슷하지만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길을 잘 모르고 택시를 타게되면 정체가 심한 곳이나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면서도 모르는 척!

중국에서 택시기사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10년 이상 택시기사를 하거나 그 전부터 운전직에 종사했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솔직히 1년만 하면 대략 유명한 곳은 다 알게 될 텐데 기사 생활 몇 년을 한 사람이 유명한 아파트 단지를 모른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중국 택시기사님들은 아는 길도 물어가라!”라는 옛말을 철저히 지키시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