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욕설 비난의 천국 다음 아고라, 세계엔

 

필자가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즐겨 찾는 곳이 아고라와 세계엔이다. 아고라와 세계엔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대한민국 네티즌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곳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아고라와 세계엔이 타락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방비 욕설

아고라와 세계엔의 댓글에는 수많은 비난과 욕설이 즐비 한다. 물론 다음 측에서 관리를 하겠지만 너무 미흡하다는 생각이 든다. 대한민국 남녀노소 모든 국민이 즐겨보는 찾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심한 욕설들은 네티즌들에게 불결함을 남겨줄 수 있다. 또한 어린 아이들이 이곳을 찾아와 어른들의 심한 욕설을 보며 자란다고 생각하니 가슴 한편이 무거워진다.

 

무방비 사진

아고라와 세계엔에는 저작권도 없고 규제도 없는 것 같다. 어떤 때에는 누가 봐도 너무 잔인한 사진들 또는 야한 사진들이 베스트로 떠 있어 몇 십만 명이 보고간 글도 많이 보았다. 그 몇 십만 명에 얼마나 많은 10대들이 존재할까 필자는 생각해 본다.

 

다음 측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인해 59, 게시물에 한해 다음규정에 따라 원칙을 적용, 처리하고 있다고 공지했다.

 

다음에서 정한 규정은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확실히 얼마 안에 처리 하겠다는 보장이 있어줬으면 한다. 몇 달이 지나도 삭제되지 않는 게시물 그냥 슬그머니 넘어가려는가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고라에 포토KIN에 보면 메인으로 이명박 미니홈피에 찾아온 대중 이라는 글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현 정치문제를 풍자한 사진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지만 직설적으로 ‘X이라는 표현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국어 선생님의 언어순화 라는 글을 보면 욕설을 어떻게 대체해 쓸 수 있는지 칠판에 적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메인으로 띄워 많은 사람들이 댓글(욕설)을 추가해 주었다.

 

다음 블로그에 필터링 기능 아시나요?

다음에서는 블로그 댓글관련 관리를 위해 필터링 이라는 기능을 만들었다. 관리자가 필터링에 욕설관련 단어를 입력해 놓으면 그 관련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다. 관리도 제대로 못할 거면서 차라리 필터링이라도 사용해 줬으면 한다.

 

한국의 블로그 문화의 혁신을 만들어 주신 다음관계자 여러분께 우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항상 발전에 뒤따르는 후 폭풍은 해결하기 힘든 법이죠. 네티즌의 의견에 귀 기울려 더욱 발전하는 다음이 되었으면 합니다. – 북경A4 생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