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각 나라별로 그 나라의 풍습 또는 문화에 의해 선물로는 좋지 않은 물건들이 있습니다. 선물이란 좋은 뜻에서 주는 것이지만 받은 상대방의 기분이 좋지 않다면 옳은 선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는 사람도 기분 좋고, 받는 사람도 기분 좋아야 하는 것이 선물입니다. 중국사람들은 보통 한자발음이 이별, 죽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 글자가 포함된 물건을 선물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계

시계는 중국으로 ‘종()이라고 읽습니다. 보통 송종()’이라고 ‘시계를 선물하다는 표현이 되는데요. 이 표현은 송종()’장례를 치르다와 같은 발음이기 때문에 즉, 시계를 선물하는 것은 죽음을 선물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연세 드신 분들이나 결혼한 사람들에게 선물해서는 절대 안 되는 선물입니다.

 

신발

신발은 중국어로 시에()’라고 발음합니다. 신발은 우리나라에서도 연인 사이에는 선물하면 안 되는 것으로 신발을 선물하면 도망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시에()’라는 발음이 병을 일으키는 뜻을 가진 시에()’와 같기 때문에 선물해서는 안 되는 건입니다. 신발 역시 건강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특히 어른에게 선물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 행동입니다.

 

하얀 봉투

최근 추석이라 봉투에 돈을 넣어 일명세뱃돈을 조카, 손주, 아들, 며느리 등에게 나눠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은 추석에 이렇게 돈을 주는 관습은 없지만 설날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세뱃돈을 나눠줍니다. 중국에서는 홍빠오(红包)라고 부르는데요.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빨간 가방이라는 뜻인데요. 중국은 빨간색이 길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빨간색을 많이 사용합니다. 축의금, 세뱃돈 같은 경우에도 빨간 봉투에 담아서 전달해 줍니다. 하지만 하얀 봉투는 보통 장례식 때 사용하기 때문에 하얀 봉투에 담아주는 건 예의에 어긋난 행동입니다.

 

그리고 돈을 줄 때도 보통 짝수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짝수는 음을 나타내고 홀수는 양을 나타낸다고 하여 홀수를 선호하지만 중국은 홀수로 돈을 넣어주는 건 보통 장례식 부의금을 낼 때 홀수를 쓰기 돈을 선물로 줄 때는 짝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산,

우산과 배는 중국어로 위산()’, ‘()’라고 부릅니다. 위산()은 중국어 ‘’과 같은 발음이고 리()역시 중국어 와 같은 발음입니다. 이 두 글자는 모두 헤어지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연인 사이에서는 절대 선물로 해서는 안 되는 물품입니다. 손수건 역시 중국의 펀셔우(分手)-헤어지다와 같은 손 수자가 포함되어 있어 선물로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담배

담배는 중국어로 ()’이라고 부릅니다. ()’은 중국의 타오엔(讨厌)-싫어하다.’과 같은 이라는 발음을 사용하기 때문에 선물해서는 안 되는 선물입니다. 보통 연인간에 선물해서는 안되는 물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선물들로 설래이는 날이기도 합니다. 혹시 중국인친구나 지인에게 선물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위의 사항들을 참고하여 서로 오해를 사지 않았으면 합니다. ^^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