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으로 유학 온 학생들은 단기어학연수, 장기어학연수, 본과입학, . 박사, 교환학생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단기어학연수나 교환학생 같은 경우에는 한국에서 중국어만 배울 목적으로 단기간 거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 목적이 중국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과 이상을 생각하고 오시는 분들과 앞으로의 취업을 생각하고 오시는 분들이 중국어만 공부하고자 중국에 온다면 실패한 중국 유학생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 졸업장과 취업을 위한 중국어!

중국에서 대학졸업장을 따는 것은 한국 어느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수업 열심히 나온 사람 치고 졸업 못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쳐봐도~ 이히~ 즐거운 캠퍼스를 술로 보내고 수업에 충실하지 않고 ? 내 성적은 이렇게 개판이야!”라며 한탄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고 집에는 중국대학교가 입학하기는 쉬워도 졸업하기는 힘들어~!”라며 거짓말을 하기도합니다.

 

그렇습니다. 대학교 졸업장과 취업을 위해 중국어를 준비하신다면 중국에서 수업만 충실하시면 충분히 대학교 졸업증과 HSK고급을 따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노력이 없어도 말이죠.

 

중국어만 배우려면 한국에서 배워라!

이것 또한 장기유학생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그냥 중국어만 배우기 위해서 중국으로 유학 온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학교학과 과정상 전공은 필수적으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공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졸업만 하면 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중국유학생들이 한국에서 중국을 배운 사람보다 더 메리트가 있는 것이 바로 중국을 더 많이 이해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국인을 공부하고, 중국문화를 공부하고 중국 전공을 공부하세요.

 

영어에 충실해라!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영어공부입니다. 중국어에 아무리 충실해도 중국어는 제2외국어일 뿐입니다. 정말 중국어를 중국인처럼 잘 해서 특정분야에 취직하려는 생각이 있다면 상관없지만 일반 대기업 공채나 기업에 입사하려고 준비 중이라면 중국어 보다는 영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중국에서 HSK고급을 딴다고 하더라도 토익이나 토플, 스피킹 점수가 없으면 서류전형에 통과하기도 힘듭니다. 중국어를 충실히 공부하되 영어도 꾸준히 해서 일정수준을 반드시 만들어 두셔야 앞으로 취업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취업은 한국에서!

취업에 큰 꿈을 품고 중국으로 유학 온 사람들은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취업은 한국에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끔 중국 유학생들을 상대로 대기업에서 현지채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과 똑 같은 조건의 학생들을 뽑는데 현지채용의 월급은 한국에서 채용된 것에 비해 많이 낮은 편입니다. 일은 한국식으로 시키고 돈은 중국식으로 주려는 못된 심보를 가진 기업들이 많아서 취업은 한국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더 심한 편인 것 같습니다. 중국이 물가가 싸고 인건비가 싼 것은 중국인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한국인들의 학비는 한국에서 내는 것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기숙사비 생활비까지 합치면 한국에서 대학교 다니는 것 보다 더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에 주재원으로 있어본 기업인들은 잘 알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치면 주재원들은 중국 오면 한국에서 보다 더 못 받아야 하는 거 아닙니까? 그렇다고 중국회사에 들어가면 타산이 맞지 않아 생활조차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중국에서 취업에 대해 이것저것 고민하는 사람들은 일정 이상의 스팩을 쌓아놓고 중국에서 유학한 메리트를 살려 한국에서 취업하세요. 한국식으로 밤낮 없이 일하면서 돈은 중국식으로 받는 유학생들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중국 유학생들 힘내세요~

성공한 중국유학생을 보내는 것은 성공한 한국생활, 성공한 미국생활과 다를 게 없습니다. 대학생은 더 이상 누구의 보호아래 공부하는 학생이 아닙니다. 스스로 자기 자신을 개발해 앞으로 이 큰 중국 땅덩어리에서 당당한 한국 인재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