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제는 국민배우라고 불러도 될 만큼 대국민배우가 되어버린 정우성은 명성에 비해 아직은 조금 낯선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 비트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로 당시 10, 20대들의 새로운 영웅이 탄생했으나, 그 후 태양은 없다’. ‘유령에서 영화의 스케일에 비해 큰 인기를 얻지 못해 정우성이라는 이름만 남긴체 그의 작품들은 사라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정우성의 알려지기 시작한 건 영화 내 머리 속의 지우개에서 감성적인 연기를 멋지게 소화해낸 후 정우성은 누구?’라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내 머리 속의 지우개처럼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도 쉽게 사라지는 정우성이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정우성이라는 인물을 관심있게 여긴 것은 내 머리 속의 지우개가 아니라 정우성의 첫 무협영화 무사에서 여솔역의 눈빛 연기를 멋지게 소화해내면서 무협영화가 흥행하지 못하는 국내에서 200만명이라는 흥행을 하며 정우성=무협이라는 수식어가 이미 중국에서는 나타나기 시작했답니다. 하지만 이후 멜로 연기로 무협영화의 카리스마는 만나볼 수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 했답니다.

 

정우성은 누구?’ 찾아나선 중국인들

최근 중국은 각종 포털사이트들의 게시판에서 검우강호의 정우성에 관한 정보를 찾는 네티즌들이 많아졌습니다. 정우성의 유명한 영화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검우강호의 정우성은 누구인가요?”, “정우성의 다음 작품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등 많은 네티즌들이 정우성이라는 인물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정우성의 흥행작품과 프로필이 올라오면서 정우성에 대한 인기 역시 중국대륙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실패한 데이지중국에서 대박

중국인들에게 정우성의 대표작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데이지라고 말을 합니다. 내 머릿속의 지우개도 영화 데이지가 뜬 이후부터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영화니까요. 필자가 중국에 처음 온 2006년도에도 길거리 어디서나 영화 '데이지DVD'판매하고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던 기억이 납니다. 중국어 더빙판 데이지도 중국 TV를 통해서 방영할 정도였으니 중국에서 영화 데이지의 인기는 한국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이었습니다.

 

[정우성에 관한 게시판]http://tieba.baidu.com/f?kw=%D6%A3%D3%EE%B3%C9

[정우성 중국어 프로필] http://baike.baidu.com/view/33244.htm

 

필자가 바라 본 정우성은?

북경A4역시 정우성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써 정우성이 나온 영화는 다 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우성은 비트의 이미지가 너무 강했던 터라 비트밖에 생각이 안 났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화이름과 얼굴이 잘 매치되지 않은 캐릭터 때문에 ~ 그 영화 주인공이 정우성이였어?’라는 표현을 쓴 적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예능에서도 캐릭터의 특성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듯이 정우성=xx’라는 수식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이런 부분이 많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배우인 것 같습니다. 이번 중국진출을 계기로 많은 중국인들이 정우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겠지만 또 다시 쉽게 잊혀져 버릴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 호우시절, 검우강호를 통해 중국과의 인연을 이어온 정우성’, 또 하나의 한류스타가 탄생하는 순간이기도 한데요. 중국진출에 성공한 장나라, 안재욱처럼 중국 대륙에 또 한 명의 한국을 알리는 스타가 탄생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