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의 교통수단은 한국과 비슷하다. 지하철, 버스, 택시와 같은 기본적인 교통수단이 있으며, 조금 특이한 교통수단이라고 하면 삼륜차가 있다. 삼륜차는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허가를 내 주는 삼륜 오토바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보통 단거리 이동 수단으로 이용된다.

 

중국의 교통비(북경)

지하철: 2위안(한화 약 340)

버스: 1~5위안(한화 약 170~850)

택시(기본요금): 10위안(한화 약 1700)

삼륜차: 5위안(한화 약 850)

 

벤츠도 울고간 중국의 삼륜차


불법택시란?

불법택시란 일반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택시와 비슷한 방식으로 영업행위를 하는 택시를 말한다. 이용비용은 택시와 비슷하며, 보통 아파트 단지 입구에 밀집되어 있다. 시내 외곽으로 나가면 불법 택시 외에도 오토바이를 이용한 택시도 찾아볼 수 있다.

 

불법택시 단속중인 중국 경찰들


중국인(북경)들이 싫어하는 불법택시?

얼마전 북경시 인구 100만명을 상대로 북경 치안에 가장 문제점으로 생각되는 것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 11.78% 1위를 차지한 문제점이 바로 불법택시와 오토바이다. 이외에도 평균 5%로 불법광고, 소매치기, 음주운전, 자전거 도난, 걸인, 애견관리, 무허가 여행사 등이 있었다.

 

불법택시를 이용한 범죄

북경 어느 아파트 단지에서는 한 행인이 불법택시 기사와 말싸움을 하다가 다른 동료들과 함께 집단폭행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적이 있다. 이 외에도 술에 취한 취객들을 강제로 태워 금전을 가취하고, 술취한 여성을 성폭행 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그리고 불법택시를 이용한 승객은 자동차 사고가 발생해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불법택시의 정체는?

불법택시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보통 몇 년간 비정규직에 종사하다 차량을 구매한 후, 불법택시로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일부 불법택시 기사들은 일반 택시 기사직을 하다가 택시업체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너무 많아 불법택시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있다. 몇몇 친분이 있는 불법택시 기사들을 통해 한 달 수입을 알아본 결과 보통 월 3000위안(한화 약 51만원) 정도의 수입을 번다고 한다. 특별한 학력과 스팩이 없는 일반인이 북경에서 월 3000위안을 벌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수입에 만족하면서 사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