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제사기단 조심하세요.

 

점심쯤이었다. 갑자기 002-1-8899라는 번호로 전화 한 통이 걸려왔다. 전화의 내용은 ARS귀하의 롯데 카드로 150만원을 사용하였으나 미 입금확인 되었습니다. 상담원과 연결하시려면 1번을 눌려주세요.” 당황스럽던 나는 나도 모르게 1번을 재빠르게 누르게 되었다. 그리곤 상담원과 연결 되었다.

 

귀하께서는 국민은행 롯데 카드로 신촌에서 결제하셨으나 미납되었습니다."

? 저는 국민은행 롯데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데요?”

"그렇다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하여 계좌가 도용되었을 듯 합니다. 당황해 하지 마시고 금융감독원으로 통보를 하겠습니다. 곧 담당 직원이 전화할 것입니다."

"! 알겠습니다."

 

조금 이상한 느낌이 들었다. ? 002로 걸려온 것일까? 필자는 한번도 국제 사기단 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리곤 곧바로 핸드폰의 114로 상담원과 연결하였다.

 

"방금 전 002-1-8899로 전화가 한 통 걸려와 롯데 카드의 사용금액이 미납되었다는 전화가 왔습니다. 하지만 전화번호가 이상해 문의 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죄송합니다. 저희 쪽에서는 그런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 그럼 혹시 국제 전화로 이런 전화가 걸려오면 받는 사람 쪽에서 돈을 지불하나요?"

"아니요!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그럼 잘 알겠습니다."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상담원XXX 이였습니다."

 

그리곤 다시 전화 한 통이 걸려왔다.

 

+01-8899의 번호로 된 이 전화는 역시나 이상한 느낌이었다.

"안녕하세요 금융감독원 카드피해 처리과 입니다."

"방금 롯데 카드로부터 귀하의 의문점을 통보 받았습니다. 저희 쪽에서 해결해 드리고자 몇 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귀하께서 국민은행의 롯데 카드를 사용하신 적이 있습니까?"

아니요

"그렇다면 개인정보 도용으로 사기 관련 건이 되겠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은행이 어디 있습니까?

외환은행이요

몇 개의 통장을 가지고 계십니까?”

계좌번호는 어떻게 되십니까?”

 

그 담장자의 말투에서 갑자기 이상한 느낌을 받은 필자는 말했다.

 

잠시만요, 한국 사람 맞습니까? 말투가 이상하네요.”

네 맞습니다.”

그럼 주민 등록 번호 한번 말해 보세요.”

그건 개인정보라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그럼 왜 저의 개인정보를 물어보는 거죠?”

 

그건 귀하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개인의 정보를 그렇게 물어보나요? 계좌번호 비밀번호도 알아야 하나요?”

 

, 그렇습니다.”

 

그렇게 사기 치시면 한달 수입이 얼마나 되죠?”

 

“……… ...

 

이렇게 사기극은 종결되었습니다.

 

그들은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 같다. 당황한 상태에서 무심코 개인정보를 말해 버리기도 합니다. 회사 동료에게 실제 사기 당한 사례를 들었다. 동일한 금융감독원에서 차후 확인 후 사기 당한 금액을 돌려드린다며 서 계좌 번호와 비밀번호를 물어 보았다고 한다. 그래서 다음날 가르쳐 주겠다고 했더니 하루 이상 지나면 해결하기 어려워 진다며 즉시 필요하다는 말에 넘어가 버렸다. 그 후 3000만원 이라는 거금이 사라져 버렸다고 한다.

 

 

국제 사기가 어떠한 것인지 아셨지요? 조심하세요. 노력하지 않고 대가를 바라는 그들에게 엄중한 처벌을 부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