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에서 커플반지과 결혼반지는 모두 왼손 약지(4번째 손가락)에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끔식 오른쪽 약지나 새끼손가락에 커플링을 해서 결혼반지와 구분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보통은 왼손 약지에 착용합니다.

 

중국에서 여자친구와 교재한지 2년이 되던 해 커플반지를 하기로 하고 한국식으로 왼손 약지에 반지를 맞추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여자친구도 인도네시아의 연애풍습에 대해서 아는 사항이 거의 없었기에 한국식으로 왼손 약지에다 하게 되었습니다.

 

2주년 기념 커플링(사진 참 잘 나왔네요 ㅎㅎ)
 

? 벌써 결혼하셨어요?

중국에서 처음 커플링을 한 당시 중국나이 25살로 한 참 어린 나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사람을 만나는 과정에서 혹시! 결혼 하셨어요?’라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때 저는 그냥 내 얼굴이 그렇게 나이 들어 보이는가?’라는 생각만 했지 커플링 때문일 것이라고는 전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중국 사람들을 만나는 초면에 결혼하셨냐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자 나름 동안이라고 자뻑에 빠져 살던 저는 중국에서는 안 먹히는 얼굴이구나! 라고 생각을 하고 그냥 체념하고 지냈었습니다.

 

결혼반지 하셨네요~

그렇게 아무런 의심 없이 1년이 넘는 시간을 보내면서 또 한번의 결혼하셨냐?’는 질문을 받게 되었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결혼 반지 하고 계시잖아요!”

대답은 간단했습니다. 제가 결혼반지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결혼했냐고 그냥 형식적으로 물어보았던 것입니다.

아니! 커플링일수도 있잖아요!”

저는 항상 결혼했냐고 물어오는 중국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되었고 그래서 이렇게 물어보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결혼반지만 약지에~~

결론은 이랬습니다. 중국에서 왼손 약지는 결혼반지만 착용하는 손가락입니다. 결혼이 아닌 커플링을 착용하는 손가락은 약지가 아닌 오른손 중지에 착용을 하고 약혼반지의 경우에는 보통 왼손 중지에 착용을 합니다. 그것도 모르고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자타공인 1등급 동안의 제 얼굴만 탓하고 있었던 것이죠. 그래서 간혹 사람들이 아직 어려 보이시는데 벌써 결혼하셨어요?”라고 물어오는 사람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미 착용하고 있는 반지를 새로 만들기에는 아까우니 그냥 이렇게 착용하고 지내려고 합니다. 앞으로 중국에서 커플링 맞출 일 생기시는 분들은 잘 참고해서 20대 초반에 기혼자 소리 듣는 영광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북경A4 생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