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년 넘게 한국생활을 하면서 많은 거지를 보지는 못했지만, 가끔 가다가 지하도 같은 곳에서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돈을 건네주지는 못하지만 안타까운 마음에 주머니에 있는 잔돈은 항상 건네주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동전을 건네주는 것 외에는 주머니에 있는 음식이나 과자봉지 같은 것을 준 적은 한 번도 없으며, 생각조차도 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만난 거지들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거지가 없기로 유명한 울산에서 살아서 그런지 거지를 본 적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중국에서 많은 거지를 만나서 조금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길거리에 누워서 명필로 살아온 과정을 쓰는 명필 거지들

유창한 영어로 자기소개를 하고 공부할 돈이 없다는 박식한 거지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서 동전 통 들고 다니며 통을 흔들어 알리는 거지들

뼈만 앙상한 아이 않고 분유값 구걸하는 거지들

멀쩡한 대학생처럼 생긴 사람이 차비가 없다며, 잔돈 좀 달라고 구걸하는 거지들

아이들이 장미꽃을 사 달라고 다리 붙잡고 늘어지는 거지들

 

이 밖에도 중국 북경에서 다양한 거지들을 만나본 것 같습니다. 이 중에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앵벌이 들도 있고, 정말 형편이 어렵고 일자리 조차 구할 조건이 안되어 구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거지

인도네시아 거지는 보통 차도와 음식점 앞에서 불쌍한 표정으로 손을 내밀며 한 두 푼을 바라는 거지들이 많습니다. 특히 차량 정체가 심한 도로가에서는 창문을 두드리며 구걸하는 거지들이 많습니다. 이 때 창문을 완전 열어서 주면 안되고 살짝 열어서 한화 약 10~20원 정도 하는 돈만 거네 줘도 그냥 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 주거나 다른 값비싼 물품이 보이면 행패를 부릴 수도 있어서 자동차 유리는 항상 외부에서 쉽게 보이지 않는 코팅 처리를 한다고 합니다.

 

음식을 거절한 황당했던 중국 거지를

항상 정이 많고, 불쌍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여자친구는 인도네시아에서 식사를 마치고 남은 잔반은 항상 포장해서 길거리에 있는 거지들에게 건네주었다고 합니다. 그 잔반을 받은 거지들은 항상 고마운 표정으로 감사합니다~”라며 즐거워 하는 모습이 너무 행복해 보였다고 합니다.

 

중국으로 유학 온 여자친구는 중국에서도 인도네시아에서 했던 것처럼 남은 음식을 싸서 길거리에 있는 거지들에게 건네주었더니, 당연히 기분 좋게 받을 줄 알았던 거지가 기분 나쁜 표정으로 거절해 너무 화가 난 적이 있습니다. 화가 났지만 그 거지가 오늘따라 기분이 안 좋아서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다른 날 다른 거지에게 또 남은 잔반을 싸서 줬더니, 또 거절을 당해 다시는 중국 거지에게 남은 음식을 싸서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짜 거지와 가짜 거지

진짜 배고픔에 구걸하는 거지라면, 식사를 하고 남은 음씩을 싸서 주는 음식도 당연히 고마워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뼈만 앙상하게 남은 자식을 안고 돈은 받고 음식을 거절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생명에 위기감은 없으며 받은 돈으로도 충분히 먹고 살 수 있으니, 정말 생거지 취급하지 말라고 밖에 생각이 되지 않네요. 물론 저 역시 단 한번도 음식을 건네준다는 것 자체를 생각해 본적도 없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거지들에게 남은 잔반을 건네주는 일상적인 행동이 중국에서는 이상하게 받아들여 진다고 하길래 이렇게 글로 작성해 봤습니다. 한국거지들은 어떤 반응일지도 궁금하기도 하네요.

 

아무쪼록 추운 겨울 따뜻한 안식처 없이 살아가시는 거지님들도 희망을 잃지 말고, 따뜻한 세상이 오기를 기다렸으면 합니다.